재단소개

선택글 상세보기
제목 [영국] 1회용 쓰레기 문제를 해결해주는 생분해성 바이오 기반 제품개발 작성일 2018.07.06 조회수 1878

 


p237712a.jpg

 

영국의 바이오플라스틱 제조업체인 Biome Bioplastics는 어떤 식물 기반 재료를 이용했는지는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완전히 생분해 및 재활용 될 수 있으면서도 열과 스트레스 하에서 석유 기반 플라스틱과 동등한 성능을 보유한 1회용 커피 컵과 뚜껑을 개발했다고 한다. 회사의 CEO인 Paul Mines에 따르면 자신들의 제품은 식물성 전분이나 셀룰로스와 같은 목재 부산물을 포함하여 천연 및 재생가능 자원에 기반한 바이오폴리머의 영역에 속한다고 한다. 그는 이들 제품들이 소매상이나 포장 제조업자들이 소비자들에게 보다 지속가능한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고 밝혔다.

Mines CEO는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은 1회용 커피 컵에 재활용 로고를 보고 좋은 의도로 행동한다. 그러나 실제로 1회용 커피 컵의 대부분은 석유 기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졌으며, 뚜껑도 재활용이 불가능한 폴리스티렌(polystyrene)으로 만들어져 있다.”라고 밝혔다. 반면에 재료가 공개되지 않은 Biome의 컵과 뚜껑은 종이 재활용 망이나 음식물 쓰레기 처리 경로에서 처분되는데 적합하다고 한다. 그는 “적절한 퇴비화 조건에서 우리의 컵과 뚜껑은 3개월에 이산화탄소와 물로서 사라지게 된다.”라고 밝혔다.

소비자 설문 조사 기업인 Vision One가 Biome Bioplastics를 위하여 실시한 연구 조사에서 소비자들의 3분의 2가 지속가능하게 만들어진 컵 뚜껑에 우호적이며, 53%는 식물 기반 생분해성 컵 제품을 이용하는 상점에서 더 구매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60% 이상이 1회용 컵의 환경 비용이 너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생분해성 플라스틱이 석유 기반 플라스틱보다 뛰어난 선택권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Southampton에 위치한 회사는 자신들의 목표가 석유 기반 폴리머의 시장 지배에 도전할 수 있는 바이오플라스틱을 생산하고, 최종적으로 이들을 완전히 대체하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Biome의 제품들은 사출 성형, 열 성형 및 진공성형을 위한 시트 압출, 취입 필름, 라미네이션, 압출 코팅, 모노 필라멘트 등으로 기존 포장 장비에서 고속으로 가공하는데 적합하다고 한다.

출처: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KBCH)『바이오화학산업동향(TWB)』
원문출처: https://www.plasteurope.com/news/BIOME_BIOPLASTICS_t237712/

목록